개인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개인 사업자로 등록을 하게 되면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처리가 필요해지면서 전자계약, 인터넷뱅킹, 전자세금계산서 등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개인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범용공동인증서란?

범용공동인증서는 단일 인증서로 모든 전자상거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인증서로, 용도제한용 인증서와 비교했을 경우 다양한 업무에 하나의 인증서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

용도제한용 인증서는 각각의 업무별로 별도의 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으며 여러 인증서를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이다.

개인사업자로 활동하면서 업무 범위가 넓어지는 분들은 수수료가 발생하더라도 한 번에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공동인증서가 좋다. 여러 용도의 인증서를 관리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업무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구분비대면 신청대면 신청
사용용도나라장터 및 전자입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은행업무, 국가과제사업, 전자의료 등 제한 없이 통합적으로 사용 가능나라장터 및 전자입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은행업무, 국가과제사업, 전자의료 등 제한 없이 통합적으로 사용 가능
발급절차 및 발급시간온라인 신청(당일)
1. 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2. 신청서 작성 및 비대면 인증
3. 온라인 서류제출 및 결제
4. 인증서 발급 (1시간 이내 인증서 발급 정보 발송)
찾아가는 서비스(최대 3일 소요)
온라인 신청서 작성 후, 우체부에게 대면확인과 서류를 제출

상공회의소 방문(당일)
온라인 신청서 작성 후, 상공회의소 방문하여 대면확인과 서류를 제출

센터 방문(당일)
온라인 신청서 작성 후, 센터 방문하여 대면확인과 서류를 제출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범용인증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한국범용인증센터는 2005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정부지정 인증사업자로, 사용자가 쉽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범용인증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한국범용인증센터는 2005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정부지정 인증사업자로, 사용자가 쉽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안이 중요한 범용공동인증서 발급에 있어서 한국범용인증센터는 국내외 보안 표준과 인증을 준수하여 안정적이고 보안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믿음이 간다.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과정

  1.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 : 약관동의와 휴대폰 문자인증을
    진행합니다.
  2. 신청서 작성 및 비대면 인증 : 간단한 신청정보를 입력한 뒤, 비대면 인증을 진행합니다.
    • (신분증 / 계좌)
  3. 온라인 서류제출 및 결제 :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첨부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4. 인증서 발급 : 이메일, 문자로 발송되는 등록 번호를 입력하여 발급합니다.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과정은 처음 발급 받는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가이드가 마련되어 있다. 인증서 발급 과정의 간결함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으며 인증서 발급 사이트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인증서의 유효기간에 따라서 다양한 할인율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서 3년 유효기간의 인증서는 4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되어 연간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간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유리한 조건이기 때문에 매년 발급을 받지 않아도 장기간으로 신청을 하면 할인 혜택을 많이 받아볼 수 있다.

개인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간단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한 뒤 인증서를 받는 과정까지 모든 절차가 명확하게 안내된다.

개인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간단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한 뒤 인증서를 받는 과정까지 모든 절차가 명확하게 안내된다.

범용공동인증서 신청방법은 당일발급, 찾아가는 서비스 두 가지

온라인 신청방법으로는 당일발급과 찾아가는 서비스 두 가지 옵션이 존재한다. 당일발급의 경우 급하게 인증서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 지정된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고 인증서를 받아야 한다.

반대로 찾아가는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주소로 직원이 방문해서 서류를 수령하고 발급 안내를 해주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경우 평일을 기준으로 오전 11시 이전에 신청하고 결제를 완료하면 다음날 방문해서 인증서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해당 과정은 대략 하루정도 소요되는데, 2년이나 3년 유효기간 인증서를 선택할 경우 갱신 없이 해당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범용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때 필요한 서류로는 대표자가 신청하는 경우 온라인 신청서 출력본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대표자의 서명이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복사본 등이 필요하다.

만일 대리인이 서류를 제출하게 될 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 앞면과 개인 또는 법인 인감증명서 원본이 필요하다.

만일 대리인이 서류를 제출하게 될 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 앞면과 개인 또는 법인 인감증명서 원본이 필요하다.

범용공동인증서 신청 및 발급 유의사항

  1. 본인인증 : 외국인은 여권 또는 외국인등록증으로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2. 비대면 인증
    • 신분증 인증 시 빛번짐으로 인한 인증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비스듬하게 세워 촬영 권장.
    • 16시 이후 비대면 인증 및 결제 시, 다음 영업일 오전 10시부터 발급 정보가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 비대면 신청 후 1시간 이내에 인증서 발급 정보 확인 가능 (이메일로 인가코드, 문자로 참조번호 수신).
    • 신청서 작성 중 화면에서 이탈 시, 이어서 작성 가능.
    • 계좌 인증 5회 실패 시 중단되며, 운영팀(1544-5742)에 문의해야 합니다.
  3. 서류등록
    • 인증서 신청 전 7일 이내에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명원 첨부 필요 (발급 기관: 정부24).
    • 신청 후 7일 이상 결제되지 않은 신청 정보는 3개월 후 삭제됩니다.
    • 사업자등록증명원은 열람용이 아닌 제출용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4. 인증서 발급
    • 참조번호나 인가코드를 분실한 경우 운영팀(1544-5742)으로 연락해야 합니다.

이렇게 범용공동인증서 발급과 용도제한용 인증서와의 차이점, 신청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렸다. 해당 방법을 통해서 전자상거래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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