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팅과 SWOT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전략에서 기본적인 분석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 외에도 규모에 관계없이 광고 계획, 전략, 대응 방안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요소들입니다.
SWOT 의미
광고를 조금이라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SWOT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략적인 생각을 할 것입니다. 아래 영어 단어의 첫 글자에서 따온 것입니다.
- S : Stength 강점
- W : Weakness 약점
- O : Opportunities 기회
- T : Threats 위험
강점과 약점, 위기와 기회를 의미하며, 이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대책 마련과 광고 전략 수립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해당 상품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서 강점과 약점이 내적 요인이라면 위기와 기회는 외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에어컨을 판매하는데 지금이 겨울이라면 위험한 상황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기록적인 더위가 예보 된다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도 강점이 될 수 있지만 내구성이 약하다면 이 점도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SWOT의 의미를 이야기할 때 항상 떠오르는 위인이 바로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입니다. 적과 자신을 알면 백 번 싸워도 백 번을 모두 다 이긴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이 위기와 기회를 모두 잘 이해하여 왜구의 대군을 물리친 이야기를 예로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SWOT 분석 표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표 | |||
대구경 화포, 화포 사정거리, 거북선 | 수적 열세, 병사들의 사기 저하 | ||
익숙한 지형지물 병사들의 단합력 | S 강점 | W 약점 | 신무기(조총) 취약 장거리 보급 |
바다 물길의 변화 왜구의 결집력약화 | O 기회 | T 위험 | 왜구의 공격 전란상태 |
왜군의 장거리 보급선 | 조선 조정의 압박 |
SWOT 분석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SWOT 분석 표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상황을 예로 들어 SWOT 분석 표를 작성했는데 물론 좀 더 심층적인 수준에서 분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분석 표를 보고 4가지, 2가지, 3가지의 조합으로 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데, SWOT 분석 예시를 보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WOT 분석 예시
- ST의 강점과 기회
- SO의 강점 및 기회
- OT의 위기 및 기회
- SW의 강점과 약점
예를 들어, 전략은 SW 강점과 약점, OT 위기와 기회, SO 강점과 기회로 구성될 수 있으며, 브랜드 마케팅의 경우 비슷한 방법인 STP 분석으로 세분화, 타겟팅, 위치 분석도 함께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이 결합 방법은 아래와 같이 함께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SWOT 분석에서 보듯이 반드시 4가지 모두를 생각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SWOT 분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기준에 맞는 1~4개 항목을 조합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SWOT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WOT 전략
위에서 본 분석 표를 보고 붙여넣기만 하면 SWOT 전략을 만들 수 있으므로 분석 표를 만들 때는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분석 표를 만들면 전략 수립에 있어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음식점을 운영할 때 매장 위치에 따른 장단점, 음식 맛에 따른 장단점, 해산물을 다루는 식당이라면 후쿠시마 오염수로 인한 위험과 새로운 기회 탐색 등 외부적인 요소와 내부적인 요소로 나누어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광고를 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이 전략의 가장 좋은 활용 사례는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할 때인데, SWOT를 예로 들 때는 주로 미국 코카콜라를 사용하면서 전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사막에 무동력 냉장고를 무료로 설치해 주고 콜라를 판매해 수익을 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코카콜라는 SWOT 분석을 통해 콜라의 강점과 사막의 약점,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무동력 냉장고를 만들어 기회를 만들었고, 청량한 콜라의 강점으로 사막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광고 효과를 창출했습니다.
이 외에도 브랜드 마케팅은 건설사의 브랜드가 특정 아파트 단지를 광고하지 않고 브랜드만을 홍보하는 것인데, 브랜드 마케팅과 반대되는 전략이 퍼포먼스 마케팅인데, 이는 타겟 마케팅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또는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넘어가기 전에 SWAT 분석을 먼저 실시하여 보다 유효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더 큰 성과를 거두어야 하는데, SWOT 분석 사례와 분석 표를 참고하여 브랜드 마케팅이나 퍼포먼스 마케팅과 같은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광고 전략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생각할 때도 있지만, 소규모 사업 창업하거나 영위하는 경우에도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생각하고 오늘 알아본 내용을 잘 활용해서 영업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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