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임금 및 육아휴직 통상임금 계산기, 계산법 알아보기

평균임금 및 육아휴직 통상임금 계산기, 계산법 알아보자. 사람이 살다 보면 원치 않은 사유로 퇴사, 이직, 생각지도 못한 축복이 찾아와서 육아휴직을 써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 받게 되는 평균임금과 육아휴직 통상임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평균임금 및 육아휴직 통상임금 계산기, 계산법 알아보기

평균임금이란?

  • 평균임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받은 임금을 기준으로 산출된 평균 금액으로 퇴직금, 휴업수당, 해고예고수당 등의 계산에 사용된다.
  • 퇴직 사유 발생 3개월 전부터 받은 총 임금을 해당 기간으로 나눠 계산한다.

평균 임금을 계산 해야 할 사유(퇴직 등의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미만인 경우에도 이에 준한다고 한다. 이는 새로 입사한 신입 사원이 불운의 사고 등의 사유로 퇴직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글만 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예를 들어 계산해보자. 만약 4월 1일에 퇴사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4월 1일이 기산일(기준점)이 되어, 역순으로 3개월을 세주면 된다. 이전 3개월인 24년 1월 1일까지의 일수를 세어보면 된다. 세어보면 총 91일이 나올 것이다.

그리고 해당 기간의 임금의 총액을 구해보면 된다. 한달 월급이 300만원이라고 가정 했을때, 근로자의 3개월치 월급을 생각해보면 900만원이 계산된다.

900만원을 91로 나누면 98,901원이 나오는데, 해당 숫자가 근로자의 하루 치 임금의 가치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결론적으로, 평균 임금이란 근로자의 통상적인 생활 임금을 사실대로 산정하려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하는 셈이다.

실제로 근로자가 얼마를 받았느냐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통상적인 생활을 종전과 같이 보장해주려는 성격을 지녔다.

평균 임금을 계산 해야 할 사유(퇴직 등의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미만인 경우에도 이에 준한다고 한다. 이는 새로 입사한 신입 사원이 불운의 사고 등의 사유로 퇴직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평균임금에 산입되는 범위

  •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5호
    •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그 밖에 어떠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모든 금품을 말한다.

평균 임금에 산정 되는 임금의 범위로는 근로 기준법 제 2조 제 1항 제 5호의 임금 전체를 의미한다. 정기 상여금 등의 개념 또한 근로의 대가로 지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임금 산정 범위에 들어가게 되고, 연장,야간,휴일 근로를 한 경우에도 이 또한 당연히 해당 개념을 계산하는 경우 고려된다.

참고로 근로 기준법 시행령 제 2조 제 2항에서 이야기하는 임시로 지급된 임금 및 수당과 통화 외의 것으로
지급된 임금은 제외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대부분의 임금성을 띈 항목들이 계산된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되겠다.

통상임금이란?

  1. 통상임금이란 근로자가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으로 지급받는 임금
  2.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근로계약서, 단체협약, 취업규칙 등에 명시된 근로자의 보수를 기준으로 한다.
  3. 기본급, 정기적인 수당, 고정적인 보너스 등이 해당한다.

근로 기준법 시행령 제 6조 제 1항을 살펴보자. 통상 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의 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해 지급하기로 결정한 시간급, 일급, 주급, 월급, 도급 금액을 의미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쉽게 설명하면, 바로 계약서 상에 나와 있는 월급, 시간급이 모두 통상적인 임금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해당 개념을 통해 연장,야간,휴일 근로 등 가산 임금 등을 계산하는 하나의 기준 임금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로 시급 1만원으로 계약을 한 경우에, 야간이나 연장 근로를 하는 경우 1.5배인 1.5만원을 받는 것은 평균 임금인 1만원을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실제 근로 시간이나 근로 실적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는 해당 임의 최저한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이 또한 예를 들어보자.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는 영업 사원들이 존재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들의 계약서상 월급은 300만원이며, 성과에 따라 추가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통상적인 임금은 300만원이고, 이는 성과에 상관없이 고정적이고 일률적이며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금원이라는 것인데, 여기서 만약 직장인 A씨가 열심히 일해서 고성과를 달성한 경우 추가적인 인센티브로 500만원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여기서의 500만원은 고정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임금의 개념에서 제외된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되겠다.

근로 기준법 시행령 제 6조 제 1항을 살펴보자. 통상 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의 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해 지급하기로 결정한 시간급, 일급, 주급, 월급, 도급 금액을 의미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통상임금 계산기 활용 방법

구분산정 방법
① 시간급 통상 임금제3조에 따른 산정기초임금을 다음 각 호의 방법에 따라 산정한 금액
1. 시간급 임금으로 정하여진 때그 금액
2. 일급 금액, 주급 금액 또는 월급 금액 등으로 정하여진 때그 금액을 각 각 그 기간에 해당하는 제4조의 산정기준시간으로 나눈 금액
3. 제2호에도 불구하고 「근로기준법」 제56조에 따른 연장·야간·휴일근로 등을 전제로 일급 금액, 주급 금액, 월급 금액 등으로 정하여진 때1임금산정기간의 임금의 총액(연장·야간·휴일근로 등에 대한 가산수당은 제외)을 그 기간의 총근로시간수(총근로시간 외에 유급처리되는 시간은 합산한다)로 나눈 금액
② 일급 통상 임금시간급 금액에 1일의 소정근로시간을 곱한 금액
③ 주급 통상 임금시간급 금액에 주의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을 곱한 금액
④ 월급 통상 임금시간급 금액에 월의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을 곱한 금액
⑤ 도급제에 의하여 정하여진 경우의 통상임금다음 각호의 방법에 따라 산정한 금액
1. 시간급 통상 임금1임금산정기간의 임금의 총액(연장·야간·휴일근로 등에 대한 가산수당은 제외)을 그 기간의 총근로시간수(제4조제4호에 의한 총근로시간수를 말한다)로 나눈 금액
2. 일급 통상 임금시간급 금액에 1일의 소정근로시간을 곱한 금액
3. 주급 통상 임금시간급 금액에 주의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을 곱한 금액
4. 월급 통상 임금시간급 금액에 월의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을 곱한 금액
⑥ 월 또는 주 이외의 일정기간으로 정하여진 임금제1항부터 제5항까지에 준하여 산정한 금액
⑦ 2이상의 임금으로 되어 있는 경우각 부분에 대하여 제1항부터 제6항까지에 따라 각각 산정된 금액을 합산한 금액

통상 임금 계산 방법으로는 근로자 임금에서 ‘통상 임금 합계액/ 소정 근로 시간’으로 ‘월 소정 근로 시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8시간, 주 5일을 일하는 경우에는 월 소정 근로 시간은 총 209시간이며 통상 임금 합계액은 ‘기본급+고정 수당+월 기준 상여금’을 의미한다.

​금액이 높아질수록 통상 임금 계산이 어려울 수 있고 아무래도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는 통상 임금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통상 임금 계산기 네이버 검색창에 ‘통상 임금 계산기’ 또는 ‘노동OK’검색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노동OK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얼에 있는 ‘자동 계산’을 선택해서 본인의 급여액 및 근로 시간을 입력하면 간편하게 통상 임금액에 대해 알 수 있다.

육아휴직이란?

  • 육아 휴직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휴직을 뜻한다.
  • 육아 휴직이라는 단어 그대로 육아 부담을 덜어주고 지속적인 근로를 지원하여 근로자의 안정적인 생활과 고용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도이다.

일반적인 육아 휴직 기간은 1년 이내이며 자녀 1명당 1년 사용 가능하다. 만약, 자녀가 2명이면 각각 1년씩 2년 사용 가능하다. 엄마와 아빠 모두 근로자라면 한 자녀에 대해 1년 씩 사용 가능하고, 부부가 동시에 같은 자녀에 대한 육아 휴직 신청 사용도 가능하다.

내 주변의 육아 휴직을 쓰는 지인들을 보면, 보통 초등학교 입학 전후로 가족 여행을 가면서 부부가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봤다.

육아휴직 지급대상

  1. 육아 휴직 지급 대상으로는 사업주로 부터 30일 이상 육아 휴직을 부여 받아야 하고,
  2. 육아 휴직 개시일 이전에 피보험 단위 기간(재직하면서 임금을 받은 기간)이 모두 합해서 180일 이상 되어야 한다.

만약에 근로 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면 사업주가 육아 휴직을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 같다.

육아휴직 지급액

  • 1년 이내 육아 휴직 기간에 대해서 통상 임금의 100분의 80을 육아 휴직 급여액으로 지급한다.
  • 하한액은 월 70만원, 상한액은 월 150만원이다.

육아휴직 서류

  1. 육아휴직급여신청서(근로자가 작성)
  2. 육아 휴직 확인서(사업주(회사)가 작성)
  3. 급여 대장 or 근로 계약서 사본
  4. 육아 휴직 기간 동안 사업주로 부터 금품을 지급 받은 경우에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는, 육아 휴직 무급 기간 동안 사업주로 부터 상한액인 150만원 이상의 금품을 수령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급여 지급에 제한 기준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현재 3+3 부모 육아 휴직제를 확대해서, 내년부터는 6+6 부모 육아 휴직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3+3 부모 육아 휴직제란? 같은 자녀에 대해 생후 12개월 내 부모가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육아 휴직을 사용하는 경우에 첫 3개월에 대해 부모 각각의 육아 휴직 급여를 상향하여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3+3 부모육아휴직제 개정되는 내용

정부에서는 현재 3+3 부모 육아 휴직제를 확대해서, 내년부터는 6+6 부모 육아 휴직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3+3 부모 육아 휴직제란? 같은 자녀에 대해 생후 12개월 내 부모가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육아 휴직을 사용하는 경우에 첫 3개월에 대해 부모 각각의 육아 휴직 급여를 상향하여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는 통상 임금의 80%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고, 상한액은 월 최대 200만원~300만원 수준이다. 내년부터는 생후 18개월 내 영아를 보육 중인 부모에게 각각 6개월 씩 통상 임금의 100%를 지급하게 되면서, 월 최대 200~450만원으로 지원 규모를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만약에, 제도가 개정되어 시행될 경우엔 부부 개인 별로 첫 1개월은 최대 200만원, 2개월에는 250만원, 3개월에는 300만원, 4개월에는 350만원, 5개월에는 400만원, 6개월에는 450만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부 합계 최대 9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에서는 내달 중순까지 사회 가계의 의견을 취합해서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내년 1월 1일자로 개정 시행령을 시행한다는 방침인데, 과연 순탄하게 진행되어 개정 내용이 반영될 지는 앞으로 잘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육아휴직 통상임금 계산 방법

  • 주당 최초 5시간 단축 분, 나머지 시간 단축 분에 대해 비례 계산하여 통상 임금의 100%(상한액 200만원 기준)으로 지급

육아 휴직을 1개월 이상 받는 사람이 아닌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을 해서 근무를 하는 사람은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 급여’라고 해서 주당 최초 5시간 단축 분, 나머지 시간 단축 분에 대해 비례 계산하여 통상 임금의 100%(상한액 200만원 기준)으로 지급해주는 정책도 있으니 한번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다.

​육아휴직 이후에도 고용을 돕는 사후지급금

육아 휴직 이후에 몸도 마음도 지쳐 복직한 후에 곧바로 그만두는 분들도 많다 하기도 하고, 이후 회사에서 해고하는 경우도 있기에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육아 휴직이 종료된 이후에도 해당 회사에서 6개월 이상 계속 근로 하는 경우 육아 휴직 급여의 일부인 25%를 사후 지급금 형태로 지급해준다고 한다.


2023 2024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전년도 도시근로자 소득

nice kcb 신용점수 등급 조회 및 올리기 만점 900점 800점 750점 평균

연금복권 720 실수령액, 세금, 당첨확인 방법

근로기준법 근무시간 연차 휴게시간 위반 시행령 60조 병가 퇴사휴가

퇴직금 지급기준 및 지급기한 계산방법 알아보자.

퇴사통보기간 및 해고예고수당 금지 사유 및 규정 예외 사유

▶ 통상임금 계산방법 및 기본 급여계산

2024년 공무원 봉급표 (소방관, 경찰, 군인, 교육, 일반 공무원) 총정리

2023년 연봉 실수령액 및 연봉계산기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