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파트를 구입하거나 주택청약을 신청 하기 위해서는 면적 평수 계산을 통해서 제곱미터를 잘 알아둬야 합니다. 과거에는 평형, 평수로 표기를 하였지만 ‘평’ 이라는 단어 자체가 일본 식민지 시절 사용되던 단어로 일본의 잔재이기에 제곱미터 표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여전히 평형, 평수로 불리우고 있지만 정확한 제곱미터 기준에 대한 아파트 면적 평수 계산기 활용 방법과 공급 면적, 전용 면적에 대한 평수 변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면적
우리가 알아둬야 할 아파트 또는 도시형 생활주택 등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 가장 대표적으로 알아둬야 할 면적은 59㎡, 84㎡ 입니다. 아파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59㎡는 25평형, 84㎡는 34평형으로 구분을 짓곤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1평형은 3.3㎡인데 위의 59㎡를 3.3㎡로 나누게 되면 17.87평형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왜 25평형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 일까요?
그것은 바로 전용 면적과 공급 면적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아파트를 매매하거나 분양 사무실을 방문해서 분양 계약서를 받게 되면 공급 면적, 전용 면적, 주거 공용 면적, 기타 공용 면적, 대지 지분 등 여러 항목이 계약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쉽게 설명 드리자면 아파트는 나 개인만의 공간은 맞지만 아파트 단지와 놀이터, 경로당, 커뮤니티 시설 등을 입주민을 위해서 만들어뒀기 때문에 전체 세대에 분할을 해서 계약서 상으로 표기를 해둔 것이라 보면 됩니다.
공급면적
먼저 말씀드릴 공급 면적은 전용 면적과 주거 공용 면적을 합친 면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거 공용 면적은 아파트의 공동 주택에 거주하는 다른 세대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엘레베이터, 계단, 복도 등이 해당된다고 보실 수 있으며 입주민이라면 당연히 사용해야 하는 면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분양을 받거나 매매를 하게 되는 경우 계약서 상 포함되어 있는 면적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
가장 중요한 전용 면적은 말 그대로 나만의 공간의 면적을 말합니다. 우리 집 현관문을 여는 순간부터 면적이 전용 면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각 세대마다 독립된 공간으로 사용되는 공간을 의미하며 침실, 주방, 거실, 화장실 등의 공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발코니도 전용 면적일까?
하지만 발코니를 전용 면적으로 헷갈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발코니는 전용 면적이 아닌 서비스 면적입니다. 하지만 요즘 분양을 하는 아파트들을 보면 서비스 면적인 발코니를 일정 금액을 추가해서 발코니 확장형 아파트로 전용 면적 기준에 부합하는 넓은 거실과 넓은 방으로 이용하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치 상으로 발코니는 전용 면적에 포함되지 않으며 우리가 아파트 평수를 계산하는 경우 확장을 하였다고 해서 넓게 말하는 것이 아닌 59㎡는 25평, 84㎡는 34평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면적 평수 계산기
아래 글에서 면적에 대한 부분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텐데요. 하지만 간단하게 컴퓨터나 모바일로 면적을 계산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평수 계산기를 이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평은 정확하게 3.305785㎡이며 면적 평수 계산기를 이용해서 34평 형을 계산해보면 112.396694㎡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 112.396694㎡가 34평 형이라는 말이 되는 것 인데요.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는 34평형이 나오기 위해서는 공급 면적에서 3.3㎡를 나눠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래 사진에 나오는 것처럼 공급 면적 111.43㎡라면 나누기 3.3㎡를 해서 33평형이 되는 것이며 전용 면적 84.61㎡가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수 변환 방법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주 쉽게 암산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먼저 평수 변환 방법은 곱하기 0.3025를 하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110㎡ X 0.3025 = 33.275 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33평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하지만 전용 면적 84㎡ X 0.3025 = 25.41평형 입니다.
우리가 아는 84㎡는 25.41평형이 맞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거 공용 면적이 합산 된 공급 면적을 기준으로 평형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34평형으로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암산을 통한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제곱미터 숫자의 뒷자리를 제외하고 앞자리만 곱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1평형은 3.3제곱미터이니 3을 곱해주는 것 입니다. 하지만 근사치 값만 암산으로 구하는 것이며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면 59㎡는 반올림해서 60㎡이니 60 X 3 = 18평형이 됩니다.
84㎡는 앞자리 8 X 3 = 24평형이 되는 것인데 근사치에 가깝습니다.
152㎡는 뒷자리 2를 제외한 15 X 3 = 45평형이 되는데 실제 46평형입니다.
이렇게 근사치 값을 알기만 해도 정확한 값의 면적은 계약서를 작성할 때 사용하시면 되며 대화를 하거나 상담을 받는 경우 알아듣기 쉬우니 이용해 보시면 편리함을 느끼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면적 평수 계산기 및 공급 면적 전용 면적 평수 변환 방법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여전히 평형, 평수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익숙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제 식민지 시절 사용되던 단어인 만큼 보다 정확하고 과거의 안 좋은 습관화를 잊어버리기 위해서라도 제곱미터 표기와 제곱미터를 사용해서 부르고 말하는 습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파트 전용면적 101m2 111m2 112m2 116m2 평수 몇평일까? 계산 방법
▶ 대법원 법원경매정보 아파트 부동산 집 경매 신청 절차
▶ 아파트 증여세 상속세 세율 계산기 및 결혼자금 공제한도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